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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15년 전 쯤에 ‘달은... 해가 꾸는 꿈’ 이라는 생경한 영화로 관객 앞에 나선 감독 박찬욱. 그 이후 ‘공동경비구역 JSA, Joint Security Area’이 나오기 까지 전혀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복수는 나의 것, Sympathy for Mr. Vengeance’을 통해 B급 정서를 가진 영화감독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영화 ‘올드보이, Old boy'와 지금 이야기 하려는 영화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를 복수 3부작이라 칭하며 그의 정서를 영화를 통해 보여준다. 그런 탓에 앞선 두 편의 복수 시리즈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복수를 근원으로 각각의 영화에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지만, 그 면면은 모두 다르다. ‘ 복수는 나의 것’은 유괴를 통해 ‘올드보이’는 감금을 통해 상대방에게 복수를 하려고 한다. 즉, 분노의 원인을 타인에게 있음을 명확히 하고 있다. 이와 반해 이 영화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전작들과 조금 다르다.

 아직 철없는 스무 살 소녀에게 지워져 버린 유아 살해범이라는 멍에를 부인하지 못한 채 복역하게 되어 버린 금자. 13년간 감옥에서 친절한 금자씨로 불리며 복수를 준비해 간다. 친절한 금자씨는 출소 후 감방동기들이 보여주는 놀랍도록 갸륵한 협조를 받으며 백선생이라는 인물을 향해 복수를 한다. 이런 이야기 속에서 관객은 예쁘고 친절하며 그리고 영악한 금자가 누군지 왜 금자가 복수를 하려는지 궁금해진다. 거기에 환하게 웃으며 조근조근 말하는 ‘빨리 죽어’나 아무런 감정도 나타나지 않은 무표정으로 던지는 ‘너나 잘하세요’는 금자에 대한 관객의 궁금증을 더 하게 만든다.

 또한 어떻게 금자가 복수를 하는가 역시 영화에서 볼거리이다. 자신만의 복수가 아닌 수많은 피해자의 복수로써 개인적 원한을 치환해 버리고서 자신의 복수를 완성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형태의 복수가 아닌 다른 모습으로 복수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거기에 극 중 백선생의 이미지와는 2% 맞지 않는 것만 같은 최민식의 연기는 ‘복수는 나의 것’에서 중소기업 사장으로 복수의 대상이 되었던 송강호 만큼이나 적절하지 못한 캐스팅의 느낌이 강했다는 개인적 느낌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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