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식의 지배’라는 제목의 책을 본 건 대략 5-6년 정도 전 이었다. 좀 더 세련된 형태의 ‘제3의 물결’ 같은 류의 책이 아닐까 막연히 추측만 하며 언젠가 읽어 보리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제야 직접 보게 되었다.

 사실 부는 지식이 결정한다는 부제에 MIT MBA 교수의 직함을 가진 저자 레스터 C. 서로우 만으로도 뭔가가 있을 것만 같았는데 실제로 이 책 ‘지식의 지배’는 지식을 부의 새로운 근거로 보며 과거 자본가들의 부는 공장과 설비 그리고 천연자원의 소유에 근원을 두었으나 미래의 자본가들은 지식의 장악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는 것을 경제학자의 눈에서 합리적으로 설명한다. 아울러 부를 둘러 싼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그 흐름에 따른 불균형을 통해 기회가 생겨난다는 명제 또한 합리적인 언어를 통해 잘 설명해 준다.

 사실 이 책을 보면서 이 책 ‘지식의 지배’는 경제학에 기반을 둔 칼럼의 형식일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봤는데, 실제 책은 인상적이었던 칼럼 형식보다는 지식과 불균형을 통한 부의 생성에 대한 내용에 경제학에 기반을 둔 미래 예측 서적 같은 느낌이었다. 번역서라는 한계 때문인지 책을 읽는 도중 몇 차례 차분히 여러 번 읽어 봤음에도 잘 이해가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점은 아쉬움이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