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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방 이후 우리나라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에 미국 문화를 지목한다면 크게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듯싶다. 이 속에는 영화도 그대로 포함되어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외화는 지금까지도 미국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심지어 미국과 유사한 문화권인데다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캐나다 또한 미국의 힘에 눌리어서 인지 우리에게 친숙하지 못하다. 그건 내게도 그대로 적용되어 지금 이야기 하려는 영화 ‘큐브, Cube' 말고 캐나다에 관련된 것을 떠올리면 딱 떠오르는 것이 없다. ’사우스 파크, South Park' 정도. 아마 이 영화 ‘Cube' 역시 2003년 제 7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폐막작으로 선정되어 소개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우리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묻혀진 캐나다 영화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했을 것이다.

 ‘Cube'는 아무런 이유도 모른 채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직육면체의 폐쇄된 공간 속에서 경찰, 도둑, 여학생, 의사, 자폐증 환자 이들 다섯 명이 겪는 그 곳을 빠져 나가려고 애쓰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딴 이야길 잠시 하자면 5명이라는 제한된 인물과 그곳이 그곳 같아 보이는 직육면체의 큐브 의 제한된 장소로 인해 나는 영화가 조금 진행되자 뛰어난 연출가가 나타나서 연극으로 확장해도 나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아무튼 제한된 인물과 장소에도 불구하고 ’Cube'는 공포를 관객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한 독특한 작품임에 틀림없다.

 영화는 그 속에서 복잡한 인간심리의 선악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장애인과 여자는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극 중 할로웨이의 대사에서는 서양인들의 인식을 다시금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사실 CSI를 보기 시작하면서 보고나서 찝찝한 감정이 남는 호러물은 그다지 관심이 가는 장르가 아니었지만, 그래도 ‘Cube'는 폐쇠된 공간 속에서의 공포를 느낄 수 있게 해준 매우 독특한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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