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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서야 공각기동대 TV 시리즈를 봤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통해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이 조금 바뀌기는 했지만 그래도 알게
모르게 만화는 어린이 내지 청소년 문화의 일부분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공각기동대의 경우는 시리즈가 계속 될수록 그런 생각이
잘못 되었음을 일깨워주는 애니메이션이었다. 그리고 공각기동대
속편 Innocence를 전편에서 생긴 기대의 연장선상에서 봤다.
우선 3차원적인 느낌을 주는 화면은 화면의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내용의 빈약함에서 큰 아쉬움을 남겼던 김문생 감독의 ‘원더풀 데이즈,
Wonderful Days’에 못지 않았다. 색상의 화려함은 되려 ‘원더풀 데이즈’
보다 더 뛰어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Innocence’의 그래픽은 수작이었다.

그렇지만 내용에 있어 표현 방법을 조금 달리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 내용에 있어 많은 부분에서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데
그 질문을 풀어나가는데 있어 좀 더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운 방법을
취했더라면 관객이 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지금 만큼의 어려움은 겪지
않지 않았을까 싶다.

게다가 밀턴의 실락원에서 데카르트, 장자 그리고 공자의 이야기들이
한꺼번에 영화에서 쏟아져 나오고 하는데서는 영화가 오락으로서가 아니라
부담으로서 다가왔다.

공각기동대를 이야기할 때 그 애니메이션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봐야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이번 ‘Innocence’의 경우에 있어도
그래야만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부담감이 영화의 끝 무렵에 들었다.

                                &



    괘종시계

                       - 권영하

스스로 가슴을 쳐서
소리 내는 몸을 가졌던가
아픔을 숫자로
말하는 버릇을 가졌던가
세상 인심보다
더 가파른 수직 벽에
목을 걸고
무슨 설운 사연 있기에
전신이 멍들도록
소리나는 상처로 우는가
시간을 끌어 모우기 위해
심벌을 흔들며
잊고자 그리움으로
우는 괘종시계여
태엽에 감긴 추억이 무어길래
맨 가슴에 굵은 말뚝을 박아
둥근 세상, 팔로 허우적거리며
온종일 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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