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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영 지음 | 예담 | 2008년 4

 

작자 오세영’, 이름이 낯설지 않다그렇다거장 루벤스의 그림 한복을 입은 남자에서 모티브를 얻어 베니스의 개성상인의 지은 바로 그가 바로 작가 오세영이다고등학생 시절 즐겁게 그의 책을 읽은 후 지금 다시 그의 책 구텐베르크의 조선을 읽을 기회를 갖게 되었다.

 

지금 이야기하려는 구텐베르크의 조선의 모티브는 생뚱맞게도 전 미국 부통령이었던 앨 고어의 언급에서 나왔다고 작가는 이야기한다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금속활자 기술이 조선시대까지 이어지고 결국 그것이 서구에까지 전해져 구텐베르크의 활자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모티브는 조선 세종대왕 시절 만든 가마가 부러져 처벌을 받은 이후 공식적인 그의 기록이 사라져버린  뛰어난 발명가인 장영실로 이어져 이야기를 풀어간다.

 

세종대왕은 한자가 백성 모두가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한 문자라는 것을 인식하고는 훈민정음을 창제한다하지만 최만리로 대표되는 보수 사대주의자의 반대와 백성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널리 퍼트릴 도구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세종대왕은 보수 사대주의자의 눈을 피해 장영실을 명나라에 파견해 훈민정음을 널리 퍼트리는데 사용될 새로운 금속활자인 향동활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거기에 이 책의 주인공 석주원도 장영실을 도와 향동활자를 주조하기 위해 세종의 밀지를 가지고  명나라로 가게 된다하지만이들은 향동활자를 주조하기 위해 필요한 높은 온도를 얻기 위한 지옥의 불을 만들기 위해 애쓰다가 그만 명나라 내부의 권력 싸움의 휘말리게 되고석주원은 티무르 제국 사마르칸트로 그가 가진 인쇄술을 전하기 위해 가게 된다.

 

사마르칸트에서 그의 일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조선으로 돌아가려 하지만그곳에서 만난 이레네와의 만남과 끊어진 동서 교역로로 인해 조선으로 가지 못하고 사마르칸트에 온 교황의 사절단을 만나 독일에서 금속활자를 주조하려고 애쓰는 구텐베르크를 만나게 된다장영실이 그토록 만들고자 했던 지옥의 불을 만들어 결국은 금속활자의 발명에 성공한다하지만 그 후에도 안티몬을 구하기 위해 콘스탄티노플로 가서 무너져 가는 비잔틴 제국의 역사에 휘말려 어려움을 겪게 되고 또한 이탈리아 문예 부흥의 중심에 있는 메디치가의 문제에까지 휘말리지만결국은 모든 어려움을 잘 해결해 나간다.

 

작가는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구텐베르크를 비롯해 푸스트 형제메디치가의 사람들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리고 콜룸부스 등과 같은 수많은 실제 인물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더더욱 실감나게 만들어준다하지만석주원과 앞서 이야기한 수많은 실존 인물을 이어주는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느낌과 전작 베니스의 개성상인과 너무나 비슷한 구성은 흥미진진한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아쉬움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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