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에 이 책 ‘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의 저자인
몇 년 전만 해도, 이 책과 비슷한 류의 처세술에 관한 이야기에는 사실 관심이 없었다.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행동을 하려는데 신경쓰기 보다는 내가 맡고 하는 일에 대해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의 일에 휘말리지만 않는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굳게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직장 선후배들과 더 효과적인 대화법을 통해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서로 오해의 여지는 없애나가는 것에 신경 쓰는 것 역시 간과(看過)해서는 안 될 사항이라는 것을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얻으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그렇지만, 생각이 달라지고 인식이 변했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고 대화의 기술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만 살펴 보아도 스스로의 대화법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알지만, 도대체 어떻게 고쳐 나가야 하는지는 도무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책 ‘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는 나와 같은 사람을 위한 책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45가지 사례를 통해 그 실제적 방법론을 알려준다. 직장을 다니다가 보면 어쩌다 내가 점심시간에 늦게 들어오면 땡땡이 친 게 되고, 상사가 늦게 들어오면 중요한 미팅 때문이다. 또 내가 일 처리가 늦으면 무능한 것이고, 상사가 늦으면 심사 숙고하는 것이 된다. 이런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이런 직장을 다니려고 이런 수모까지 당해야만 하나 하는 생각에 쉽게 떨쳐 버릴 수 없는 나와 같은 사람에게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직장이던 가정이던 사실 대화에서 가장 중한 것은 진실성이 담긴 내용이다. 하지만 진실성에 담긴 내용에만 초점을 맞춘 나머지 대화의 스킬(skill)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자칫 잘못하면 진실한 내용마저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나와 같이 구체적 대화 스킬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읽어 보기를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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