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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地思之(역지사지) – 처지를 바꾸어 생각해 봄
중 고교 시절부터 익숙하게 들어온 사자성어 중의 하나로 역지사지를 꼽는데 주저하는 사람을 많지 않을 것이다. 사실 유치원 아이들도 이해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는 당연한 말인데도 이것을 지키며 사는 것은 쉽지 않다. 하물며 역사 속에서 역지사지가 가리키는 균형의 끈을 놓지 않는다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생각할 겨를조차 갖지 못한 경우가 사람이 대부분이다.

 우리의 역사를 흔히들 반만년의 역사라 말한다. 고조선 이전 선사 시대의 역사까지 우리 역사의 범주에 넣으려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도 반만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의 자손인 만큼 우리 국민들의 역사 인식도 꽤 강하다. 그런 탓에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중국이 동북공정이라는 이름으로 고구려를 자신들의 지방 정권으로 격하시키려 한다는 말만 들어도 흥분을 쉽게 갈아 않지 않는다.안치지 못한다. 물론 나 또한 그런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다가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말했던 역지사지의 실천이 내가 역사를 보는 눈에서도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이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일본어 혹은 중국어를 직접 배워 그들의 시각을 알려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아쉬워 하고 있던 차에,이었다. 그러다가 마주 보는 한일사 시리즈를 접하게 되었다.


 겨우2권으로 이루어진 책 이야기를 하면서 서두가 너무 길었다. 그렇지만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이 마주 보는 한일사는 간간히 봐왔던 기존의 역사서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사실 역사라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사실이란 다를 수가 없다. 다만 그것을 기록하고 해석하고 그러는 와중에 기록자의 의도에 따라 취사선택(取捨選擇)되어 해석되면서 같은 사실을 놓고도 서로 다른 입장이 되어 말하게 되는 것이다. 바로 대표적인 것이 한국과 일본의 역사다.

 이 책 마주 보는 한일사는 그렇게 큰 간극(間隙)이 벌어져 버린 한국과 일본의 역사를 함께 서술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 둘간의 닮음과 다름 그리고 그 둘의 교류의 모습을 차분한 목소리로 서술한다.각각 선사시대와 고대 시대, 고려시대와 가마쿠라 막부 시대, 몽골제국 침략 시기, 조선시대와 에도 시대 그리고 조선의 탈춤과 민화와 에도 시대의 가부키와 우키요에를 통해 서로의 모습을 상대방의 시각에서 보여준다. 물론 아직 의견차가 큰 왜구를 비롯해 몇몇 사실에 대해서는 양국의 입장 차이를 명확히 알려주기도 한다.

 이 책 마주 보는 한일사는 우리 역사라고 해서 무조건 소유하려 들 것이 아니라, 서로 교류하고 그로 인해 발전하는 것을 서로 인정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넌지시 알려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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