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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핏 영화감독을 말할 때 그들만의 이름이 붙는 사람이 몇 있다. 예를 들어 김기덕 감독이나 이명세 감독 같은 부류가 그럴지인데, 지금 이야기하려고 하는 영화 ‘박수칠 때 떠나라, The Big Scene'의 장진 감독 역시 장진식 코미디나 장진스럽다 같은 독특한 수식어가 붙는 감독이다. 영화 ’아는여자‘를 보면서 좀 독특한 배우 선택에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새롭다 싶었는데 장진스럽다는 말이 이런 걸 가르키는 걸까?

 아무튼 영화 ‘박수칠 때 떠나라’ 역시 매우 독특한 영화였다. 살인 사건을 두고 그걸 해결해 나가는 방식은 흡사 헐리웃 그 어느 영화에서 수십번은 더 봤음직한데 정작 하나하나 꼼꼼히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법을 보면 익숙한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우선 전작 ‘혈의 누’를 통해 비록 진지한 역할도 연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기는 했지만 그래도 코믹 배우로서 가치가 훨씬 더 높은 차승원을 냉청한 검사에 놓는 파격을 보이면서도 냉정하면서도 과대망상증에 사로잡힌 듯한 느낌의 신하균은 파격과는 거리가 역을 맡김으로서 비대칭의 미학을 잘 살리며 영화 속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차승원과 신하균이 대립과 엉뚱하게 나버린 결론. 예상치 못한 반전 그리고 진실. 이런 것들이 장진스럽다고 하는 것일까?

 어찌되었건 매우 독특한 느낌의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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